오악 중 하나인 서악 화산(華山)-1

2024. 4. 6. 10:10중국/중국 중부 트레킹


 

화산(華山 2,154m) “오악 중 가장 험한 바위산”

산행적기: 연중(최적기: 4-6, 9-11)

 

개요

화산은 중국 오악 중 서악이다. 섬서성(陝西샨시省) 서안(西安시안) 동쪽으로 약 120km, 서안(西安시안)과 정주(鄭州정저우)의 중간인 화음시(华阴화인市)에 위치하고 있는데, 고속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서 서안에서 1시간 3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오악 중 가장 험한 산세를 갖고 있으며 조양봉(동봉 2,096.2m)‧낙안봉(남봉 2154.9m)‧연화봉(서봉 2,082.6m)‧운대봉(북봉 1,614.9m)‧중봉(옥녀봉 2,037.8m)의 다섯 봉우리가 우뚝 솟아 있다. 화산은 이 다섯 봉우리의 형상이 꽃과 같다고 하여 (꽃=華)山이라고 한다.

옛날에는 태화산(太華山)이라고도 불렸다고 하는 화산은 험준한 산길과 가파른 계단길, 철 난간이 걸려 있는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길을 지나 산정에 이르면 위하평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천하에서 가장 험한 산이다’이라는 이름을 가진 화산은 화강암으로 27억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봉인 남봉은 기러기가 내려온다 하여 ‘낙안’(落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동봉은 화산 제일봉의 하나로 일출과 함께 신비로운 구름바다를 구경할 수 있어, 구름을 비유해 ‘오운’이라고 하고, 서봉은 그 모양이 연꽃을 닮았다 하여 ‘연화봉’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렇듯 3개 봉우리는 ‘천외삼봉’(天外三峰)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리고 운대봉과 옥녀봉이 그 곁에, 36개의 작은 봉우리가 그 앞에 솟아 천만가지 기상을 자랑한다.

 

중국 지도를 놓고 드넓은 대륙 가운데에 점을 찍으면 그곳이 섬서성에 위치한 서안이다. 3천년이란 긴 역사를 지닌 중국의 5대 고도(古都)의 하나로서 주‧진‧한‧수‧ 당나라에 걸쳐 11개 왕조의 수도로 번성한 곳이다. 우리에게는 당나라 때 수도인 ‘장안’(長安)으로 익숙하다. 실크로드가 시작되는 이곳은 ‘장안에 가면 없는 게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동서양 문물의 중심지인 국제도시였다.

 

화강암의 암봉으로 이루어진 서악 화산

 

화산은 도교의 성지이다. 72개의 동굴과 20여개의 도관이 있으며, 그 중 옥천원동도원진악궁 등은 도교의 명승지로 전해지고 있다. 주나라 말부터, 도교 신자들이 찾아와 운대관에 도장을 설치하고 도교를 전파했다고 한다. 금나라와 원나라시기에 이르러서는 전진파가 탄생한다. 화산은 도인들을 수없이 많이 배출한 곳으로 진단적대통하원희가 가장 유명하다. 진한시기부터 도교와 화산에 관한 얽힌 전설이 여러 개 전해지며, 이백과 두보를 비롯한 많은 문인들이 화산을 노래했다.

 

西岳云台歌送丹丘子(서악운대가송단구자)/이백

 

三峰却立如欲 (삼봉각입여욕) 세 봉오리 우뚝 꺾고 싶어라

翠崖丹谷高竿閒(취애단곡고간한) 푸른 절벽 붉은 계곡이 높이 손 벌려 펼쳤네

白帝金精運元氣(백제금정운원기) 서쪽의 쇠 기운은 천지원기를 돌려

石作蓮花云作臺(석작연화운작대) 돌로 만든 연꽃 구름봉오리 짓네

 

서안에는 오래된 문화유산이 많지만,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진시황릉과 진시황의 병마용이다. 3천년 동안 잊혀졌던 고도 서안이 새롭게 주목받은 것은 1974년 우물을 파던 농부가 발견한 진시황 병마용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산은 중국 무협지에 단골로 등장하는 화산파의 활동무대이다. 운대봉(북봉)에는 화산논검(華山論劍)이라 글씨를 새긴 돌비석이 있는 데, 무협지 작가 김용의 무협지 소호강호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다. 케이블카를 타고 오면서 들리는 음악이 소호강호의 배경노래인 것을 보면 화산과 무협지를 연계하려는 홍보 전략이라 생각된다.

 

청나라 때 시인 위원(魏源)

 

恒山如(항산여행) 泰山如(태산여좌) 항산은 움직이고, 태산은 앉았으며

華山而(화산이립) 衡山如(형산여비) 화산은 섰고, 형산은 날아가고

嵩山如(숭산여와) 숭산은 누었다. 고 노래했다.

 

이는 오악의 특징을 문학적 비유와 해학을 섞어서 표현한 것으로 화산이 섰다()는 것은 기암절벽들로 험하다는 말이다. 리고 화산의 화()는 예전에 화()와 같은 의미로 쓰였기 때문에 산의 형상이 꽃과 같다는 이름이다. 이 표현을 빌리자면 화산은 험한 바위 봉우리들이 꽃의 형상을 이루고 서 있다는 말이 된다.

 

화산의 운해와 단풍

 

 

화산 개념도

 

1. 종주코스

옥천원오리란모녀봉삼황태운문매화동회심석백척협와우대흑호석북봉(1,614.9m)금쇄관중봉(2,037.8m)동봉(2,096.2m)남천문장공잔도남봉(2,154.9m)연화동서봉(2,082.6m)북봉-삼봉구장군석와우대삭도종점(케이블카)주차장/(9-10시간 소요)

 

2. 케이블카 이용 코스

옥천원(케이불카)삭도종점북봉금수관중봉동봉남천문장공잔도남봉연화동서봉북봉-삼봉구장군석와우대삭도종점(케이블카)주차장/(6-7시간 소요)

 

3. 선욕(령허대협곡)코스

선곡경구매표소월량석(月亮石)이우석교(二牛石橋)통선교(通仙橋)작교(雀橋)양곡교(杨公橋)삭교(索橋)령허대협곡(靈虛大峽谷)석판욕(石板峪)정자삭교(索橋)양곡교(杨公橋)월량석(月亮石)선곡경구매표소/(2-3시간 소요)

 


주요경관
동봉(东峰)
정상에는 조양대가 있는데, 여기에서 일출을 구경할 수 있기에 조양봉(朝阳峰)이라고 부른다. 산 꼭대기에는 삼모동(三茅洞)이 있는데, 안에는 진단(陈抟) 도사의 조각상이 있고 그 밖에는 감록지(甘露池)가 있다. 부근의 청허동(清虚洞) 앞에는 고봉(孤峰)이 있는데 그 꼭대기에는 철와정(铁瓦亭)과 철바둑(铁棋)이 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송태조(宋太祖)와 진단(陈抟) 도사가 이 곳에서 바둑내기로, 승자가 화산을 가지기를 하였는데, 연속 3차례 패한 송태조는 화산을 진단 도사한테 빼앗기게 되었고 잇따라 철와정(铁瓦亭)은 도기정(赌棋亭)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창용령(苍龙岭)
북쪽 봉우리에서 남쪽으로 오르다 보면 아주 가파로운 산척이 있는데, 바로 창용령(苍龙岭)이다. 이곳을 지나다 보면 공포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가 있다. 목숨을 내걸자는 의지로 창용령을 톱아 올라 뒤를 보노라면 산봉우리의 험준함에 대경실색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 산이니 여행객들이 숨을 조이지 않을 수 없고 무섭지 않을 수 없으며 눈부시지 않을 수가 없다.

북봉(北峰)
북봉은 운대봉(云台峰)이라고 하며, 역시 산세가 높고 험준하다. 세면은 절벽으로, 오로지 한 갈래의 산길이 남쪽 산영으로 통한다. 또한 드라마 “지취화산(智取华山)” 이야기가 운대봉에서 발생하였다.

중봉(中峰)
중봉을 옥녀봉(玉女峰)이라고도 한다. 춘추시기 소사(萧史)라는 청년이 있었는데, 퉁소를 잘 다뤄 진무공(秦穆公)의 딸인 농옥(弄玉)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농옥은 영화부귀를 모두 포기하고 소사와 함께 화산에서 인거하였다고 하는데, 이로부터 옥녀봉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모양이 새의 머리와 같은 옥녀봉 정상에는 거대한 석량(石梁)이 있는데 마치 거부기와 같다고 한다. 후인들은 영화부귀에 탐하지 않는 농옥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 돌에 옥녀사(玉女祠)를 건설하였다.

서봉(西峰)
화산에서 가장 수려하고 험한 산봉우리가 서봉이다. 산정에는 취운궁(翠云宮)이 있으며 그 앞에는 거대한 돌이 세워져 있는데 그 모양이 마치 연꽃과 같다 하여 연화봉(蓮花峰)이라고 했다.
화산 서봉은 보련등(宝莲灯)에서 침향(沉香)이 산을 갈라 어머니를 구한 곳이다. 현재 취운궁 옆에는 가운 곳이 갈라진 큰 돌이 있는데, 이는 마치 도끼에 짤린 듯한 느낌을 준다 하여 부필석(斧劈石)이라고 했다.

서악묘(西岳廟)
서악묘는 서악황제인 화산신(华山神)을 공양하는 절간이다. 절간은 한무제 시기에 건설되었으며, 그 후로 역대 제왕들이 화산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되어왔다. 서악묘는 남쪽을 향해 있으며 절간 대문은 화산을 마주하고 있다. 북쪽에서 남쪽까지의 중축선에는 호령문(灏灵门), 오봉루(五凤楼), 령성문(棂星门), 금성문(金城门), 호령전(灏灵殿), 진궁(寝宫), 옥서루(御书楼), 만수각(万寿阁) 등이 순서대로 놓여있다. 모든 건축물은 앞이 낮고 뒤가 높은 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서악묘 건축은 그 규모가 웅위하다. 오봉루(五凤楼)에 올라 화산을 바라보노 라면 5봉이 한눈에 안겨온다.

가을 화산

 

 

화산 가는 길

인천공항에서 서안까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중국 동방항공이 운항하고 있다. 소요시간은 3시간. 북경에서는 국내선으로 서안까지 1시간25분 걸린다.

서안에서 화산까지는 하루 3번 정기버스를 운행한다.(소요시간 2시간30)

서안-화산 운행 버스노선 사이트: http://www.checi.cn/car/24638_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