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분실
① 가까운 경찰서에서 POLICE REPORT(분실증명 확인서)를 받는다. ② 현지 공관(한국 영사관)에 가서 다음과 같은 서류를 발급 받는다.
◇ 사진 ◇ 여권 분실증명서 ◇ 여권번호와 발행 년/월/ 일 ◇ 여행 증명서(Travel Certificate) ◇ 입국 증명서(입국 증명이 되지 않으면 출국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음)
여행 증명서로는 다음 여행이 불가능하며, 바로 귀국한다. 계속 여행할 시는 경유지 란에 다음 목적지를 명기해 계속 여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경우 다음 여행국의 VISA 관련 사항도 확인하여 VISA가 필요할 시는 현지에서 다음 여행국의 VISA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여권 분실로 인한 입국 확인(입국 STAMP)을 위해 사전에 또는 공항에서 출국시 입국 STAMP를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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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권분실 (이제 필요없지않나요?)
해당 항공사의 현지 사무실로 가서 항공권 분실에 대한 Lost Ticket Reissue를 신청해야 하며, 이때 항공사는 항공권 발권지인 서울 사무실로 전문을 보내 Reissue Authorization을 현지에서 받게 된다. 이때 아래의 사항과 발권 사실을 확인하고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주일 정도 소요된다.
◇ 항공권 번호 ◇ 발권 년월일 ◇ 구간
* 전문 신청 및 AUTH 확인 해당 항공사의 예약기록을 통해 하며 재발급 비용은 티켓1장당 US$50 이다.
현지에서 항공권을 새로 구입하는 방법도 있으며, 귀국 후에 분실 항공권에 대한 발급확인서를 받고 새로 구입한 항공권의 승객용 티켓과 신분증을 가지고 해당 항공사(본사)에 가면 현금으로 환불 받을 수 있으나 이때 소요되는 기간은 약 3개월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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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자수표분실
현지 여행자 수표 발행처에 전화하여 분실신고를 하고 절차를 알아보며, 분실 증명 확인서(Police Report)가 필요한 경우에는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여 받도록 한다. 대개의 경우 REFUND CLAIM 사무소가 각 나라별로 한도시에 일원화되어 있다.
대개의 경우 분실 경위, 장소, 수표 번호 등을 정확히 신고하고 나서 24시간 후에 희망 지역의 은행 또는 수표 발행처에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수표에는 반드시 여행자의 서명이 돼 있어야 하며 정확한 수표 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므로 여행자 수표 지참 시에는 반드시 서명과 수표 번호를 별도로 기재하여 지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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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분실
현지 여행자 수표 발행처에 전화하여 분실신고를 하고 절차를 알아보며, 분실증명확인서(Police Report)가 필요한 경우에는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여 받도록 한다. 대개의 경우 REFUND CLAIM 사무소가 각 나라별로 한 도시에 일원화되어 있다.
대개의 경우 분실 경위, 장소, 수표번호 등을 정확히 신고하고나서 24시간 후에 희망지역의 은행 또는 수표발행처에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수표에는 반드시 여행자의 서명이 돼 있어야 하며 정확한 수표 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므로 여행자 수표 지참 시에는 반드시 서명과 수표 번호를 별도로 기재하여 지참하여야 한다.
공항에서 BAGGAGE CLAIM이라고 쓰여있는 수하물 분실신고소에 가서 신고한다. 신고시에는 가방의 형태, 크기, 색상 등을 자세히 알려 주어야 한다.
짐을 붙이고 나서 받았던 Baggage Claim Tag(짐표, 화물보관증서)을 제시한다.
화물을 반환 받을 투숙 호텔이나 연락처를 기재하며, 다음 여정이 있는 경우에는 여행일정을 알려주고 분실증명서를 받아 화물을 찾지 못했을 경우 보상받기 위해 대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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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연 또는 파업
화물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화물 운송협약에 의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여행자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에는 항공사에서 발행한 분실증명서를 근거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항공사 측의 사정으로 인한 경우, ADDITIONAL SUPPLEMENT을 항공사에서 제공키로 되어 있다. (보통 차량, 호텔, 식사, 관광 등을 제공한다 - 파업의 경우 다음편 연결까지 필요한 서비스 제공)
따라서 이 경우에는 반드시 항공사 측에 CLAIM하여 상기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다음 여정에 지장이 올 경우에는 타 항공편으로의 ENDORSE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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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피해자인 경우
T/C가 현장에 있었을 경우는 구급차를 불러서 동승하고 병원으로 이동한다. 경찰에 연락하여 입회하에 가해자의 주소, 성명 등을 기록해 준다.
TC가 현장에 없었을 경우는 통보자로부터 사고내용을 상세히 듣고, 피해자가 있는 장소(병원, 경찰서)로 가서 경찰서에 피해자의 성명, 사고발생 장소, 사고내용 등을 보고 한다.
▷ 관계기관에 연락방법 주재원 또는 재외공관, 호텔, 현지여행사, 병원 관계자에게 연락하여 사후조치에 대한 협조를 의뢰한다. 단독 배낭여행자인 경우 재외 공관에 연락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고 한다.
◇ 피해자의 성명 ◇ 병원명 ◇ 상태
회사측에 연락하여 지시를 받고, 전화 등으로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피해자 가족에게 연락을 의뢰한다. 가해자와의 교섭을 대사관원을 중재로 하여 경찰서에서 하고 보상 등은 후유증 등의 관계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사고를 일으킨 것을 인정하는 문서를 쓰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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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가해자인 경우
TC 자신이나 고객이 사고를 일으켜 가해자의 입장이 되었을 때에는 우선 사고 상황을 경찰에 신고한다. 손해를 입은 상대방이 부상을 당했을 때는 의사에게 가야할 의무가 있다. 피해자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려준다.
◇ 성명 ◇ 주소 ◇ 차량번호
▷ 관계기관에 연락방법 인사사고의 경우 즉시 해외공관에 연락한다. 사상사고인 경우 가장 빠른 수단으로 경찰에 통보한다.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중형이 가해질 때가 있다. 피해자의 성명, 주소, 손해의 정도를 조사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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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도사고를 당한 경우
절도를 당한 즉시 가장 가까운 경찰서로 가서 반드시 POLICE REPORT를 받도록 한다.
POLICE REPORT는 물건을 도난당한 본인이 직접 경찰서로 가서 분실한 여행객 인원수대로 각각 별도로 작성하여야 한다. 이는 보험으로 처리될 수 있는 휴대품 분실에 대한 보상 한도액이 최대 개당 20만원이기 때문에 가족, 일행이 모두 도난을 당한 경우이고 도난품이 50만원 이상일 때는 반드시 나누어 보고해야만 피해액에 근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경찰서에서 신분증 확인을 하므로 여권까지 분실한 경우는 본국에서 여권 COPY를 수령해야 한다.
보험 처리를 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POLICE REPORT ◇ 손상품 수리 견적서(영수증 포함) ◇ 여권 COPY ◇ 본인 통장 사본 및 인적사항
보험 처리시 주의할 점은 휴대품의 경우 여행객이 영수증을 보험 증빙 서류로 첨부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영수증 미보관으로) 도난품의 품명 및 모델넘버 등을 기재하는데 보험처리시 보험사 직원이 이를 직접확인하므로 정확한 기재가 필요하다.
참고로 다음 사항은 보험처리가 전혀 되지 않는다.
◇ 현금 ◇ 수표, 항공권 등의 유가증권(법적으로 항공권은 유가증권에 해당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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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중 사망의 경우
여행 도중 단체 여행이나 배낭여행의 사망을 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밝아야 한다.
병원 : 의사의 사망진단서를 발급받는다.
경찰 : 검사진단서 및 경찰 사망증명서 등 필요서류를 받급 받는다.
한국 재외공관에 자세한 사항을 신고한다.
◇ When : 사망일시 ◇ Where : 사망장소, 유해안치장소 ◇ Why : 사망원인 ◇ Name : 사망자의 성명 ◇ Address : 사망자의 한국 주소, 본적지, 유족의 성명과 주소 ◇ Passport : 여권번호와 발급일 여행 주관 회사에 다음 사항을 보고 한다.
◇ 사망자의 성명 ◇ 사망일시 ◇ 사망장소 ◇ 사망원인 ◇ 유해의 안치 장소 ◇ 가족에 대한 연락 ◇ 보험 수속의 의뢰 처리는 유족의 의사를 존중하여 그 지시에 따라 처리한다. 위임장이 없을 경우 전보로 유해인수 법정 대리인의 취지를 전보로 전달하여 위임장으로 할 경우가 있다. 주재원 및 현지 여행사, 현지 행사 주관 여행사와 긴밀히 연락해 최대한 협조를 요청한다. 장의사에게 부탁하면 이에 따른 제기관에 대한 신고 증명, 허가 수속, 기타 증명서류 취득을 대행해 준다. 또한 화장/매장 여부, 유해의 보관 항공 화물용, 유해의 방부보존처리, 항공 화물 수속대행 등 모든 업무를 맡길 수 있다.
여기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은 해외여행 보험 가입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하므로 반드시 해외여행 보험을 가입하고 가야한다. 하나투어의 단체여행 또는 허니문 상품의 경우 예약과 동시에 보험처리가 된다. 현지에서 신속한 처리를 위해 (주)하나투어는 세계 3대 여행자 보험회사인 처브보험 그룹에 1억원의 여행자보험이 가입되어 있다.
국내에서 보험 처리를 하기 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사망진단서(또는 사체 검안서) ◇ 피험자의 호적등본 단, 자살은 보험 처리가 되지 않으며, 사망시 보험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전쟁, 침략, 교전, 외국의 무력행사, 혁명, 내란, 반란, 계엄령 선포, 폭동, 소요 등으로 인한 사망 ◇ 피보험자의 자살, 자살미수, 범죄행위, 폭력행위(정당방위는 제외) ◇ 피보험자의 지병, 뇌질환 또는 심신상실로 인한 사망 ◇ 피보험자의 무면허 운전 및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 ◇ 피보험자의 핵연료물질에 의한 사망 ◇ 피보험자의 방사능 오염물질에 의한 사망
위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사망의 경우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 여행 중 질병의 경우
우선 병원에 가서 또는 의사를 불러서 진료 및 치료를 받도록 한다. 결재는 카드로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보험 처리를 위해 의사 소견서 및 치료비 영수증을 수령하여 귀국 후 보험 처리하도록 한다.
여행중 입은 상해의 경우는 치료비 한도가 3백만원으로(사망시 최고 보상 한도 5천만원 가입시) 귀국 후 보상비를 지급받으므로 현지에서 발생한 치료비용은 본인이 지불해야 하며, 귀국 후 보험이 처리된 다음 본인 소유의 통장 계좌로 직접 송금된다.
보험처리를 위해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의사 소견서 ◇ 치료비 영수증 ◇ 치료비 명세서(또는 치료비 명세가 적힌 영수증) ◇ 본인의 통장 사본과 인적 사항(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
그 외 : 신용카드 도난.분실
신용카드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한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발행은행이나 현지 제휴회사 또는 제휴은행에 이름과 카드번호를 통보합니다. 분실한 카드의 무효절차를 빨리 하기 위해서는 분실한 카드의 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카드번호와 카드의 유효기간까지 알고있으면 재발급받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재발행은 카드회사나 제휴회사에 신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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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여행(F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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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자주 여행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단체여행을 싫어하는 ‘자유여행자(Free Independent Traveler)'와 스스로 계획을 세워 떠나는 여행자를 통틀어 FIT로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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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세(T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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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켓에 포함되는 공항세를 말한다. 홍콩의 안전세(Q-charge), 성격에 따라서 우리 나라의 공항이용료나 내국자들에게 부과되는 관광진흥기금, 99년에 신설되는 일본의 출국세(depart tax)등이 그에 해당된다. 공항에 따라서 tax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지방공항의 경우에 해당된다. 괌은 tax가 있고, 싸이판은 없다. |
공항코드(Airport Three Letter C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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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가를 분류하는 코드로서 국제표준 규격인 ISO 3166-1(ISO 3166-1-Alpha-2 code elements)는 2자리 코드로 2001년 현재 239 국가가 공식적으로 등록되어 있다. 공항코드 역시 ISO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IATA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www.iata.org/codes/index.asp |
국제 항공 운송협회(I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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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여행은 항상 항공과 연결되므로 항공에 관한 여러가지 사항을 총괄하는 조직이 IATA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일반여행업에 가입된 여행사는 IATA의 회원사라고 할 수 있다. |
단체(Gro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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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와는 반대의 개념으로 10인 이상의 여행객이 그룹핑되어 단체로 여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GRP=Group. 이 경우 보통 한 여행사에서 행사를 주관한다. |
마일리지(mile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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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특정항공사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주행한 거리에 대해 포인트를 가산하여 제공하는 보상을 말한다. 우수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해 시행되었으며, 렌트카나 호텔 등과도 잘 제휴가 되어 포인트가 합산된다. 대한항공의 Skypass나 아시아나는 ABC(Asiana Bonus Club) 카드로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보통 한 항공사에서 제한되나 마일리지 카드가 제휴가 된 항공사가 있으니 잘 확인을 해 보아야 한다. 대한항공 스카이팀의 경우 멕시코 항공, 델타항공, 프랑스항공과 마일리지 제휴가 되어 있다. |
배기지 클레인 택(Baggage Claim Ta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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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국시 부쳐지는 수하물에 대해 항공사에서 개인에게 발급되는 "수하물 영수증"이다. 보딩 시 짐을 붙일 때 발급을 하며, 개별 여행의 경우 짐을 붙이면 공항 카운터에서 붙인 짐의 수만큼 tag을 준다. 수하물 분실시 보상을 위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며, Baggage Claim Tag을 분실하여 짐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
병무신고(Declaration of Army Du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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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역의무자로서 군 복무를 마치지 아니한 사람이 해외여행을 하고자 할 때에 병무신고를 해야한다. 장소는 국제선 1.2청사 2층에 있는 병무신고 사무소. *병역필자와 병역 면제자는 병무신고 제외 * 병역 미필자-국외여행허가 신청서 (지방병무청 비치), 귀국보증서 (지방병무청 비치), 귀국보증인의 인감증명서, 귀국보증인의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과세(납부)증명서, 추천서(여행목적별로 상이하므로 국외여행 목적별 세부사항 참조)를 구비하여, 거주지 지방병무청 민원실에서 국외 여행허가를 받는다. 국외여행 허가자에게는 국외여행 허가서와 국외여행 허가필증이 교부되는데, 국외여행 허가서는 여권발급 신청시에, 국외여행 허가필증은 출국시 공항이나 항만에 있는 병무청, 출,귀국 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
성인(Ad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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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2세 이상은 항공에서는 성인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유학하려는 학생인 경우는 학생요금을 따로 적용받을 수 있다. |
센딩(Send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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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초적이고 또한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판매한 상품에 대한 사후 서비스로 까다롭게 느껴지는 '출국절차'를 대행해 주는 것을 말하며, 보딩, ED card 작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IATA rule은 국제선의 경우 출국 시간 2시간 전에 손님이 공항에 나올 것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센딩 미팅은 비수기 두시간전, 성수기에는 두시간 반전에 이루어 진다. 회사업무 중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
소아(chi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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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 이상~만 12세 미만의 어린이로 유아와는 달리 좌석이 따로 배정되며, 보통 성인요금의 75% 정도를 항공료로 지불한다. |
수배(ope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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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지상수배와 항공수배가 있다. 지상수배(land operation)는 현지 호텔, 차량, 가이드, 관광지, 식사 등 행사일정상의 예약 및 확인 등의 작업을 말하며 항공수배(air operation)는 항공편 예약 및 확인 등 항공부분 업무를 말한다. |
스탑오버(Stop-o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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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공항에서 체류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이내면 transit이고 그 이상이면 STOP-OVER로 분류되며 stop-over의 경우 공항이 있는 도시에서 시내관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여행예약(Reserv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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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에서의 예약이란 일반적인 개념과는 다르다. 일정을 확정하고 확정된 일정에 대해 선금(보통 10%)을 입금하는 과정까지 마치고 난 후를 예약이라고 한다. |
예치금(depos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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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치금(deposit), 호텔이나 항공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며, 좌석이나 객실의 판매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항공사나 호텔 측은 대량 구매를 요구하는 측에게 미리 그 좌석(객실) 만큼의 돈을 요구하게 된다. 여행자의 경우 예치금은 "여행예약"에 대한 사전입금으로 보통 10% 정도를 요구하게 된다. |
오픈티켓(open tick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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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돌아오는 정확한 날짜를 지정하지 않을 때, "오픈(open)한다" 그리고 그 티켓을 오픈티켓이라고 한다. 6개월이나 1년 등 장기 출장이나 연수의 경우 돌아오는 정확한 날짜를 지정하기 힘들고 변경하기 힘들기 때문에 항공권을 오픈시켜둔다. 1년에 해당하는 날짜를 지정해 주어도 1년 이내에 한해서 스케줄 변경이 가능하므로 티켓에 날짜가 명시가 되어 있다고 해도 반드시 고정된 사항은 아니다. 도착일짜뿐만이 아니라 출발일자도 오픈이 가능하다. |
유아(INF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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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INFANT), 만 14일 이상~만 2세미만의 아기로 항공예약시 보통 따로 배정되는 좌석이 없고, 성인요금의 10% 정도를 받는다. |
인바운드(inbou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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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항공편이 연계된 외국인의 국내 여행, 보통 국내 외국인의 경우 적용되지 않는다. |
전세기(char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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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대형여행사나 기관에서 항공사에 의뢰해 한 비행기 전체를 빌려서 특정 목적으로 운항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특정지역, 특정일자에 국한되지만 최고 15~20%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서 일본이나 유럽지역은 대형여행사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부 담당부처는 건설교통부로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얻어야 전세기 운용이 가능하다. |
출국수속(Board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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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권을 보딩 패스로 바꾸는 일련의 작업으로 여권과 항공권이 필요하며, 짐을 붙이고 보딩 패스(boarding pass)를 받는 모든 절차를 말한다. 항공권에는 항공사와 출도착 일자 그리고 클래스만 지정될 뿐 기종과 좌석이 지정되지 않지만, boarding pass에는 좌석이 지정되어 있으며, 보통 boarding pass는 출발 두시간 전에 발급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코드쉐어(좌석공유)(Codesh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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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쉐어(codeshare)는 좌석공유 또는 공동운항이라고 하며, 서로 다른 항공사간에 구간 공유를 위해 항공좌석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한 항공사에서 취항하지 않은 지역의 좌석확보를 위해 그 항공사가 미치지 못하는 특정 구간에 자사 항공좌석을 분할해 주고, 자사의 항공구간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받는다. 로마구간을 예로 들어 대한항공이 이탈리아 알리탈리아항공과 코드쉐어를 한다면 서울-로마간은 알리탈리아로 예약을 해도 대한항공기를 타고 로마로 가게되며 중간 유럽지역 이동구간은 알리탈리아로 이동을 할 수 있다. 아시아나의 경우도 중국남방항공, ANA 등 여러 항공사와 코드쉐어를 하고 있다. |
통과비자(TWO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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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OV(Transit Without VISA)는 비자가 필요한 국가에 단순 통과를 할 때 비자없이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통과용 편의제공(STP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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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C(STop-over on Company's Account)는 항공사의 비행스케쥴이 당일 연결이 되지 않을 때는 항공사에게 고객을 위해 공항근처에 HTL등 Accommodation을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일본의 항공사를 이용하여 호주 등을 여행할 때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사례로 호텔쿠폰과 식사쿠폰을 제공받는다. |
트랜스퍼(transf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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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기착지에서 다른 비행기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한다. 기내에 두고온 물건이 없도록 주의해야 하며, 물건이 없으지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짐꼬리표(Baggage Tag)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다시 탑승권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다시 탑승권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방송과 transfer 사인을 잘 보고 이동해야 한다. |
트랜짓(Trans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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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짓은 중간 기착지에서 내려서 같은 비행기를 타고 목적지에 가는 것을 의미하며, 공항 밖으로 나가지 않고 비행기를 갈아타는 것으로 면세구역에서 대기하는 것을 말한다. 트랜짓 시 Transit 시간이 너무 짧으면 비행기를 갈아타기가 아예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또 너무 길면 기다리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지루해 진다. 24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내면 transit이고 그 이상이면 STOP-OVER로 분류되며 stop-over의 경우 공항이 있는 도시에서 시내관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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