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2015. 4. 19. 17:03일본/혼슈-시코쿠-북해도

일본 최고봉... 후지산(富士山) 등정

 

산행적기: 7~10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출발일자 : 2015년 8월 02일(2박3일) - 동경 나리타공항 이용하며, 동경관광이 있습니다

이용항공 : 아시아나항공

행사금액 : 940,000원(행사비 전액 포함한 금액으로 추가비용 없음)

문의전화 : 070-7701-0007(최현숙 실장) / 02-3789-5151(최승원)

상세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아래의 배너를 클릭하면 홈페이지 일정으로 갑니다) 

 

[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후지산은 야마나시현 남동부, 시즈오카현과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3,776미터의 일본 최고봉이다. 비교할 수 없는 그 웅대함과 원추형 모양의 아름다움은 그림과 문학의 소재로서도 많이 거론되며, 일본을 상징하는 존재로서 그 이름은 세계에 알려져 있다.

주위에는 후지고코와 낮에도 어두컴컴한 아오키가하라 수해(나무바다) 등 후지의 분화를 막기 위해 창건된 기타구치혼구 후지센겐 신사가 있으며, 여름이 끝날 무렵에 열리는 등산로 폐쇄축제인 요시다 불축제는 일본 3대 기이한 축제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예로부터 후지 산은 일본 고래의 산악신앙의 중심적 존재이며, 오늘날에는 관광등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산 정상에서 일출을 보기 위해 산에 오르고 있기도 하다.후지 중턱까지는 도로도 정비되어 있어 정상까지 오르지 않아도 사계절을 통하여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으며,그 모습과 산을 둘러싼 자연을 가까운 거리에서 바라보는 것 만으로도 후지 산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공식 등반 시즌

7월과 8월은 후지산의 공식 등반 시즌이다. 2달 동안 보통 눈이 녹고, 날씨도 비교적 온화하다. 대중 교통수단으로 쉽게 갈 수 있고, 숙박할 수 있는 산장이 문을 연다. 등산 경험이 거의 없다면 이 공식 등반 시즌에 후지산에 오르는 것이 좋다.

후지산 등반은 일본인뿐만 아니라 아마 전체 등반객 중의 1/3 정도를 차지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후지산 등반 성수기는 720~8월 말까지 계속되는 방학 기간이다. 성수기 중의 성수기는 8월 중순의 오봉(추석) 기간으로, 등산객들이 말 그대로 등산길에 줄을 서 있어야만 하는 때이다.

 

오프 시즌

몇몇 산장은 공식 등반 시즌이 시작하기 며칠 전에 문을 열거나 9월 중순까지 문을 열고 있다. 보통 10월까지는 후지산에 눈이 없거나 거의 눈이 내리지 않지만, 쇼울더 시즌(성수기의 다음 시즌)에는 정상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갈 수 있다. 인파를 피하고 싶은 등반 경험자들만 6월 말 또는 9월 등산을 해야 한다.

 

10월부터 6월 중순까지 후지산 정상에 오르는 것은 강한 바람과 기상조건, , 얼음, 눈사태 때문에 매우 위험하며, 실제로 불안한 기상상태로 인해 등반사고가 일어나고 있기도 하다.

 

후지산 등정코스

후지산은 산기슭의 1합목(合目)부터 정상인 10합목까지 나누어져 있다. 해발 1400~2400m 정도인 5합목까지는 포장된 도로를 이용해서 갈 수 있다. 산의 다른 방향에 4개의 5합목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서부터 정상까지의 등반을 시작한다.

정상까지의 등산은 등반 기술이 부족하다고 해서 올라가지 못할 정도의 길은 아니다. 다만 몇 군데 지점은 경사가 급하고, 바위가 많은 지형이다. 등산로를 따라서 갑작스러운 돌풍, 낙석 등의 작은 주의사항들을 등반객들에게 알리는 표지판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기가 엷어지고, 정상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높은 길이 이어지므로 체력적으로 많은 주의를 요한다.

 

[후지노미야구치(富士宮口) 5합목(시즈오카현)]

고도 : 2400 m - 등산: 4-7 시간 / 하산: 2-4 시간

정상에 가장 가까운 5합목인 후지노미야구치 5고메는 후지노미야구치 길을 경유하여 북쪽으로 접근하는 베이스 캠프이다. 도쿄와 오사카 Osaka(大阪) 사이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철도역에서 가장 쉽게 갈 수 있으며, 길을 따라서 약 6개의 산장이 있다.

 

[스바시리구치(須走口) 5합목(시즈오카현-静岡県)]

고도 : 2000m - 등산: 5-8 시간 / 하산: 3-5 시간

5합목은 해발 2000m에 위치하고 있으며, 스바시리구치 길의 베이스 캠프이다. 스바시리구치 길은 요시다구치 길과 8합목 근처에서 만난다

 

[가와구치코(河口湖) 5합목(合目)(야마나시현-山梨県)]

고도 : 2300 m - 하산: 3-5 시간 / 등산: 5-7 시간

정상까지 등반하는데 가장 인기 있는 베이스캠프로, 후지5(富士五湖)지역과 도쿄(東京) 중심부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5합목이다.

요시다구치(吉田口) 길은 가와구치코 5고메에서 정상까지 이어진다. 많은 산장들이 7합목과 8합목 부근의 길에 늘어서 있으며, 등산길과 하산길이 나뉘어져 있다. 이쪽 방향에서 일출을 볼 수 있다.

 

[산장]

가와구치코 길에는 7합목과 8합목 사이에 12개 이상의 산장이 있다. 다른 길들은 가와구치코 길보다 산장이 훨씬 적다.

 

 

 

 

일출산행을 위한 등정 시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상에서 일출을 보기 위해 등반 시간을 조정한다. 또한 구름이 끼지 않은 산을 보려면 이른 아침 시간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 추천하는 방법은 첫날 7합목이나 8합목의 산장까지 등반한 뒤, 둘째 날 일찍 정상까지 등반하기 전에 산장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여름의 일출은 새벽 4:30~5:00시 사이의 매우 이른 시간이다.

잘 알려진 다른 방법은 저녁 10~12시 경 5고메에서 등반을 시작하여, 밤새도록 등반하여 일출 시간에 정상에 도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피곤한 등산법이며 고산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방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분화구 근처까지는 걸어서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후지산에서 가장 높으며 일본에서도 가장 높은 지점은 요시다구치 길로 정상까지 가는 반대편에 있는 기상관측소 옆에 위치하고 있다.

 

 

 

 

[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등산 장비

후지산 정상까지 안전한 등반을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바위가 많고 경사가 험한 지형과 갑작스럽고 강한 돌풍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미끄러짐 방지와 발목 보호를 위해 적절한 등산화를 신어야 한다.

낮은 온도와 강한 바람에 대비한 적절한 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정상에서는 영하로 내려갈 수 있고, 강한 바람 때문에 더 추울 수 있다. 산에서는 기상 상태가 아주 빠르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우비도 가져가야 한다. 장갑은 추위 방지와 험하고 바위가 많은 길 모두에 적합한 것을 추천한다.

또한 밤에 등반한다면,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헤드램프를 준비하며, 체력소모가 많은 산행으로 간식과 행동식을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산장에서 식사를 매식을 하거나 간식 구입은 가능하지만, 고도에 따라 가격이 비싸진다는 점과 모든 쓰레기를 본인이 가져갈 수 있도록 비닐봉투도 준비해야 한다.

 

고소증세

고산 등정은 갑작스런 고도 증가에 따라 줄어드는 산소량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부족한 산소로 인한 고소병으로 두통, 나른함, 메스꺼움을 느낀다. 이럴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잦은 휴식을 취하며 느린 속도로 산을 오르는 것이 좋다. 7합목이나 8합목 근처 산장에서 1박하는 것은 정상까지 바로 등반하는 것보다 몸에 무리가 없어 추천할 만하다. 작은 산소통을 5합목의 산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므로, 이를 구입하는 것도 고산병을 예방하고 퇴치하기 위해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

 

후지산 등정은 위한 특별한 준비물

후지산 등정에 있어 특히 신경을 써야할 준비물이며, 나머지는 일본트레킹 준비물을 참고 바랍니다.

 

[식수]

고도가 높아질 수록 전체적인 물가가 비싸집니다. 운반을 위한 교통망을 정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일이 지게에 지고 옮기기 때문에 비쌉니다.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식/행동식]

정상으로 오르는 시간만도 5-6시간 정도의 등산이므로 체력유지에 필요한 칼로리를 섭취를 위한 간식이나 행동식을 충분히 준비바랍니다.

 

[의류]

고도 100미터 마다 섭씨 0.6~0.7도씩 온도가 떨어집니다. 좋지 않은 일기를 만난다면 여름이라도 후지산 정상은 0도가까이 온도가 내려갑니다. 더구나 강풍을 만난다면 체감온도는 훨씬 더 내려갑니다. 겨울용 구스다운과 윈드자켓은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여벌옷은 필히 1벌 준비바랍니다.

 

[비닐봉지]

후지산에는 쓰레기통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의 쓰레기는 본인이 가지고 가야하므로 쓰레기를 넣을 봉지가 필요합니다.

 

 

일본 후지산 트레킹-하코네 관광(4)

D-1 인천-시즈오카 항공이동 / 후지산 5~7합목 트레킹(2시간)

D-2 새벽에 후지산 정상등반 후 하산(8시간)

D-3 하코네 국립공원 관광

D-4 시즈오카-인천 항공이동

 

일본 후지산 트레킹(3)

D-1 인천-시즈오카 항공이동 / 후지산 5~7합목 트레킹(2시간)

D-2 새벽에 후지산 정상등반 후 하산(8시간)

D-3 시즈오카-인천 항공이동

 

 

[8/02일] 일본 최고봉 후지산 트레킹(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