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룽장보강, 주목랑마봉(초모랑마), 옥주봉

2010. 3. 20. 15:14중국/중국 서부 트레킹

얄룽장보강(雅魯藏布江)

 세계에서 해발이 제일 높은 큰 강의 하나이다. 히말라야상 부쪽 기슭의 빙천에서 발원을 하는 얄룽장보강은 동서방향으로 티벳남부를 흘러 지나다가 히말라야산맥의  동쪽끝에서 갑자기 방향을 바꾸어서 남쪽으로 흘러 인도경내로 흘러든다.중국경내에서의 길이는 1940키로메터이고 인도에 흘러든 다음 부라마트강이라 불리운다. 류역면적이 24.6만 평방키로메터에 달하는 부라마트강은 수력자원이 풍부해서 중국에서 장강 다음으로 제2위를차지한다. 부라마트강 이름은 장족말로 높은 봉우리에서 흘러내리는 물이라는 뜻이다.

 

                        얄룽장보강대협곡(雅魯藏布江大峽谷)

 얄룽장보강이 동쪽으로 흐르다가 히말라야 산맥 동쪽에서 갑자기 방향을 바꾸어서 남쪽으로 굽이치는 곳에 위치한 얄룽장보강 대협곡은 길이가 496.3키로메터로서 셰게 제일이라고 자랑하는 콜로라도 대협곡보다 56키로메터나 더 길다.협곡의 제일 깊은 곳은 5382메터이고 평균 깊이가 5000메터 정도로서 2133메터 깊이의 콜로라도 대협곡보다 훨씬 더 깊다. 인도양의 습윤한 기류가 협곡을 통해서 거침없이 올라올수가 있어서 협곡 남단의 강우량이 4000미리정도이고 북단도 1500~2000미리정도로서 물량이 엄청 많고 수림이 우거져서 경치가 장관이다. 티벳여행에서 꼭 구경해야 할만한 코스로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쵸 몰 랑 마 봉 ( 珠 穆 朗 瑪 峰 )

 중국과 네팔 변계에 있는 쵸몰랑마봉은 세계에서 제일 높은 산봉우리이다. 장족어로 쵸몰랑마봉은  대지의 어머니(大地之母)라는 뜻이다. 신화중에서의 쵸몰랑마봉은 장수5천녀(長壽五天女) 가 거주하는 궁실이다. 2005년 5월 22일 중국의 등산대가 쵸몰랑마봉 등산에  성공을 하여 다시  정확하게 높이를 측정하였는데  해발은 8844.43 메터라고 공포하였다.  지각의 운동으로 인해서 쵸몰랑마봉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흥미로운것은 쵸몰랑마봉이 세계에서 해발이 제일 높은 곳이기는 하지만 지구의 중심(地心)과의 거리가 제일 먼곳이 아니라는 점이다. 10원짜리 중국돈 뒤면에 있는 도안이 바로 쵸몰랑마봉이다.

 

                  옥 주 봉 ( 玉 珠 峰 )

옥주봉은 몽골어로 아름다우면서도 위험한  소녀라는 뜻이다.  전하는데 의하면   옥주봉은 서왕모(西王母)의 딸 옥주공주(玉珠公主)의  화신(化身)이라고 한다. 청해성 중부에 자리잡고 있는  옥주봉은 거얼무(格尔木)에서   200키로메터 거리, 곤륜산구(昆侖山口)이동(以東)  10키로거리,  해발이 6178메터로서  곤륜산동단(東段)에서 제일  높은 산봉우리이다.  옥주봉지구는  대륙성기후로서  전년강우량이 200미리정도 이고 해발 5000메터 이상되는 고해발  지역은  고공대류기류의   영향을 받아서 강우량이 산전지대(山前地帶)에 비해 수백미리 더 많다.  옥주봉은  지형상에서 등산기술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낮은 지역으로서   등산초보자들의  이상적인 등산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