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롤 알프스 최고의 절경 돌로미테 -2

2024. 4. 7. 09:12유럽/티롤-돌로미테

2) 돌로미테 알타비아

알타비아는 프랑스 샤모니에서 스위스 체르마트를 잇는 오뜨루트(Haute Route)처럼 높은 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966, 이탈리아 산악잡지인 로 스카포네(Lo Scarpone)에 실린 가사를 보고 마리오 브로벨리(Mario Brovelli)가 브레이에스 호수(Lago di Braies)에서 시작하여 돌로미테(Dolomite)를 가로 지르는 횡단을 제안하고 실행하면서 알타비아(Alta Via) 트레일의 역사가 시작된다. 횡단 후 타마리 에디토리(Tamari Editori)가 책으로 저술하였고, 몇 년 동안 여러 판을 더한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후 또 다른 트레일이 개척되면서 알타비아는 트레일 번호를 붙여지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10개의 트레일이 개척되었다. 2개의 트레일 추가로 개척되고 있으며, 앞으로 얼마든지 코스개발이 가능한 곳이다. 또한 2020년 코르티나담페초를 중심으로 코르티나 돌로미티 울트라 트레일을 새롭게 개장하기도 했다.

처음에 트레일 개척자들은 산장도 이용하였지만 텐트와 침낭을 휴대하고 야영도 많이 했었다고 한다. 산이 주는 자연을 토대로 자연을 즐기고 싶었을 것이다. 하지만 돌로미테가 천혜의 자연을 간직하고 있어 보존가치의 필요성과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야영은 금지되었다. 그러나 야영을 완전히 못하는 것은 아니다. 주변으로 많은 야영장이 개설되어 있어 그곳을 이용하면 야영이 가능하다. , 산장이 문을 닫는 비수기는 야영이 가능하며, 산장이 문을 연 성수기라도 산장 근처에서 산장의 허락을 받으면 가능하다.

 돌로미테 알타비아(Dolomite Alta Via)는 각각 다른 특성과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그 중 알타비아-1(Alta Via-1) 트레일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가장 오래된 트레일로 알타비아(Alta Via)의 클래식루트라고 칭하고 있다. 트레일이 개척된 후 여러 가지의 변형코스가 등장하므로 트레일의 전체 길이는 어떤 루트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150km라고 소개가 된 곳도 있고 120km라고 소개하는 곳도 있다. 이러한 변형코스가 있어 어느 곳의 산장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트레일 길이가 달라질 수 있어 벨루노 관광협회의 가이드북을 참고하고,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하고 나니 트레일의 길이는 125km로 정해졌다. 참고해야 할 사항은 거미줄처럼 여기저기 얽힌 트레일은 모두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하였으며, 판매하는 안내지도에는 트레일 번호와 함께 삼각형의 알타비아 번호가 같이 기록되어 있어 이를 참고하기로 한다.

 
돌로미테 트레치메 트레킹 중 만나는 로카텔리산장
 
알타비아 트레일 개념도

 

트레일 출발지 목적지 거리(km) 난이도 소요일 비 고
알타비아-1 브레이스 호수
(Lago di Braies)
벨루노
(Belluno)
120~150 T-EEA 9~12  
알타비아-2 브레사논
(Bressanone)
크로체 도네
(Croce d’Aune)
185 T-EEA 13~15  
알타비아-3 빌라바사
(Villabassa)
롱가론
(Longarone)
120 E-EEA 8~10  
알타비아-4 산 칸디도
(San Candido)
피에브 디 카도레
(Pieve di Cadore)
90 E-EEA 6~7  
알타비아-5 세스토
(Sesto)
피에브 디 카도레
(Pieve di Cadore)
114 E 8~10  
알타비아-6 사파다
(Sappada)
비토리오 베네토
(Vittorio Veneto)
190 E-EEA 12~15  
알타비아-7 피에브 달파고
(Pieve d'Alpago)
세구시노
(Segusino)
110 EE 7~11  
알타비아-8 브레사논
( Bressanone)
살로르노
(Salorno)
160 T-E 10~13  
알타비아-9 타이어
(Tires)
산토 스테파노 디 카도레
(Santo Stefano di Cadore)
180 E-EEA 13~14  
알타비아-10 볼차노
(Bolzano)
가르다 호수
(Lago di Garda)
200 E-EEA 12~18  

[ 돌로미테 알타비아 트레일 ]

이탈리아 트레킹 난이도 체계(4단계)

1단계 T(Turistico) : 관광객 코스

2단계 E(escursionistico) : 트레커(일반)

3단계 EE(escursionisti esperti) : 트레커(다 경험자)

4단계 EEA(escursionisti esperti con attrezzatura) : 등반장비가 필요한 코스